IT Developer/Java

Java 기초 <3. Java 기본 문법과 자료형>

TEMA_ 2025. 3. 4. 09:17
반응형

자바 Java

3. Java 기본 문법과 자료형

 

안녕하세요! 태마입니다.

Java 기초 강좌입니다.

 

강좌의 경우 

1. 주제 간단 정리

2. 상세 주제 정리

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
 

자바 Java

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:)

 

1. 주제 간단 정리

1. Java에서 기본 문법이 중요한 이유

Java는 정적 타입 언어이므로 변수 선언 시 자료형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.
또한, Java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 을 기반으로 하므로 클래스와 메서드 개념도 중요합니다.

📌 이 장에서 배울 핵심 개념
✔ Java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(main() 메서드)
✔ 변수와 자료형 (기본형, 참조형)
✔ 연산자와 제어문 (조건문, 반복문)

 

2. Java의 기본 프로그램 구조

Java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public class HelloWorld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Hello, Java!");
    }
}

✔ public class HelloWorld → HelloWorld라는 클래스 선언
✔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→ Java 프로그램의 시작점
✔ System.out.println("Hello, Java!"); → 콘솔에 출력

📌 Java는 반드시 클래스 안에서 코드가 작성되며, main() 메서드가 프로그램의 진입점 역할을 함!

 

3. Java의 자료형 (Data Types) – 변수 선언과 활용

Java에는 기본형(Primitive Type)과 참조형(Reference Type) 이 있습니다.

 

(1) 기본형(Primitive Type) – 값 자체를 저장하는 타입

✔ Java는 8개의 기본형을 제공합니다.
✔ 기본형은 Stack 메모리에 저장되며, 값 자체를 저장합니다.

자료형크기설명예제

byte 1바이트 작은 정수 byte b = 10;
short 2바이트 작은 정수 short s = 1000;
int 4바이트 기본 정수형 int num = 100;
long 8바이트 큰 정수형 long big = 100000L;
float 4바이트 소수점 지원 (정확도 낮음) float pi = 3.14f;
double 8바이트 소수점 지원 (정확도 높음) double d = 3.1415;
char 2바이트 문자 하나 저장 char c = 'A';
boolean 1바이트 참 또는 거짓 boolean isJavaFun = true;
 
public class DataType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age = 25;
        double height = 175.5;
        char grade = 'A';
        boolean isAdult = true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나이: " + age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키: " + height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등급: " + grade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성인 여부: " + isAdult);
    }
}

📌 기본형은 값 자체를 저장하며, 연산 속도가 빠름!

 

(2) 참조형(Reference Type) –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는 타

✔ 기본형 외의 모든 데이터는 참조형(Reference Type) 입니다.
✔ 참조형은 Heap 메모리에 객체를 저장하고, Stack에는 그 주소를 저장합니다.

String name = "Java";
int[] numbers = {1, 2, 3};

📌 참조형은 실제 데이터를 가리키는 "주소 값"을 저장함!

반응형

2. 상세 주제 정리

1. 연산자 (Operators) –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

연산자는 변수의 값을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.

 

산술 연산자

산술 연산자는 두 값을 연산하여 수학적인 결과를 반환합니다. 주로 숫자에 대해 사용됩니다.

연산자설명예제

+ 덧셈 a + b
- 뺄셈 a - b
* 곱셈 a * b
/ 나눗셈 a / b
% 나머지 a % b
public class Arithmetic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a = 10, b = 5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덧셈: " + (a + b));  // 15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나눗셈: " + (a / b));  // 2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나머지: " + (a % b));  // 0
    }
}

📌 산술 연산자는 수학적인 계산 외에도 프로그래밍에서 값의 변경과 비교에 활용됩니다.

 

비교 연산자

비교 연산자는 두 값이 같은지, 크거나 작은지를 비교하는 데 사용됩니다.

연산자설명예제

== 같다 a == b
!= 같지 않다 a != b
> 크다 a > b
< 작다 a < b
>= 크거나 같다 a >= b
<= 작거나 같다 a <= b
public class Comparison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a = 10, b = 5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a == b: " + (a == b));  // false
        System.out.println("a > b: " + (a > b));  // true
    }
}

📌 비교 연산자는 조건문과 함께 많이 사용되며, 값의 범위를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.

 

논리 연산자

논리 연산자는 조건을 결합하거나 반전시킬 때 사용됩니다.

연산자설명예제

&& AND 연산자 (a > 0 && b < 5)
`   `
! NOT 연산자 !(a > b)
public class Logical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a = 10, b = 5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AND 연산: " + (a > 0 && b < 10));  // true
        System.out.println("OR 연산: " + (a > 0 || b > 10));  // true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OT 연산: " + !(a > b));  // false
    }
}

📌 논리 연산자는 여러 조건을 결합할 때 유용하며, 복잡한 조건식을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.


2. 제어문 (조건문 & 반복문) – 프로그램 흐름 제어

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.

 

(1) if-else 조건문

if 조건문은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되는 코드 블록을 설정합니다.

int score = 85;
if (score >= 90) {
    System.out.println("A 학점");
} else if (score >= 80) {
    System.out.println("B 학점");
} else {
    System.out.println("C 학점");
}

📌 조건문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특정 조건에 맞춰 다르게 실행될 수 있습니다.

 

(2) switch 조건문

switch 조건문은 여러 가지 조건을 비교하고 실행할 구문을 선택하는 데 유용합니다.

int day = 3;
switch (day) {
    case 1: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월요일");
        break;
    case 2:
        System.out.println("화요일");
        break;
    case 3: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수요일");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주말");
        break;
}

📌 switch는 주로 여러 값에 대해 특정 코드를 실행할 때 유용합니다.

 

반복문 (for, while, do-while)

반복문은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같은 동작을 반복할 때 사용됩니다.

 

(1) for 반복문

for (int i = 1; i <= 5; i++) {
    System.out.println("반복 횟수: " + i);
}

 

(2) while 반복문

int i = 1;
while (i <= 5) {
    System.out.println("반복 횟수: " + i);
    i++;
}

📌 반복문은 일정 조건에 맞춰 반복되는 작업을 처리할 때 유용하며, 데이터 처리에서 자주 사용됩니다.

 


3. 배열과 고차원 배열 (Array & Multi-dimensional Arrays)

배열은 같은 타입의 데이터를 여러 개 저장하는 자료형입니다.

 

1차원 배열 예제

int[] numbers = {1, 2, 3, 4, 5};
System.out.println(numbers[0]); // 1 출력

 

2차원 배열 예제

int[][] matrix = {{1, 2, 3}, {4, 5, 6}};
System.out.println(matrix[1][2]); // 6 출력

📌 배열은 고정된 크기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유용하고, 다차원 배열을 통해 더 복잡한 데이터를 다룰 수 있습니다.


지금까지 Java 기본 문법과 자료형 개념을 완벽하게 정리했어요!
👉 "이제 메서드, 생성자, 접근제어자를 더 깊이 배우고 싶다면?"
다음 회차에서 Java의 메서드 개념을 배우러 갑시다!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