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
2025/03/18 5

Next.js 기초 <15. Next.js 15에서 WebSocket과 실시간 데이터 처리>

넥스트 Next.js 15. Next.js 15에서 WebSocket과 실시간 데이터 처리  안녕하세요! 태마입니다.Next.js 기초 강좌입니다. 강좌의 경우 1. 주제 간단 정리2. 상세 주제 정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 넥스트 Next.js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:)  1. 주제 간단 정리 1. Next.js 15에서 실시간 데이터 처리가 중요한 이유Next.js 애플리케이션에서 **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(예: 채팅, 알림, 주식 가격 변동)**가 필요할 경우WebSocket, Server-Sent Events(SSE), polling 등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.📌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방식 비교방식설명장점단점추천 사용 예시Polling일정 간격마다 서버에 요청✅ 간단한 구현❌ 서버 부하 증가간단한..

Node.js 기초 <16.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(MSA)와 RabbitMQ 활용>

노드 Node.js 16.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(MSA)와 RabbitMQ 활용  안녕하세요! 태마입니다.Node.js 기초 강좌입니다. 강좌의 경우 1. 주제 간단 정리2. 상세 주제 정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 노드 Node.js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:)   1. 주제 간단 정리 1.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(MSA)란?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(Microservices Architecture, MSA)는애플리케이션을 독립적인 여러 개의 서비스(모듈)로 분리하여 운영하는 아키텍처입니다.📌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특징✔ 서비스 단위 분리 → 독립적으로 개발 및 배포 가능✔ 확장성 우수 → 특정 서비스만 확장 가능 (예: 결제 서비스만 확장)✔ 각 서비스별 독립적인 데이터베이스 사용 가능✔ 다양한 기술 ..

Spring 기초 <1. Spring Framework vs Spring Boot vs STS 차이점>

스프링 Spring 1. Spring Framework vs Spring Boot vs STS 차이점   안녕하세요! 태마입니다.Spring 기초 강좌입니다. 강좌의 경우 1. 주제 간단 정리2. 상세 주제 정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 스프링 Spring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:)   1. 주제 간단 정리 1. Spring이란?Spring은 자바(Java) 기반의 강력한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입니다.대규모 애플리케이션부터 마이크로서비스까지 폭넓게 사용되며, IoC(Inversion of Control), DI(Dependency Injection), AOP(Aspect-Oriented Programming)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.하지만 Spring을 학습하다 보면 Spring Framework, Sp..

IT Developer/Spring 2025.03.18

JavaScript 기초 <16. 클래스(Class)와 생성자 함수(ES6 이후 차이점 포함)>

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16. 클래스(Class)와 생성자 함수(ES6 이후 차이점 포함)  안녕하세요! 태마입니다.JavaScript 기초 강좌입니다. 강좌의 경우 1. 주제 간단 정리2. 상세 주제 정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 자바스크립트 JavaScript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:)  1. 주제 간단 정리 1. 클래스(Class)란?클래스(Class)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(설계도) 역할을 하는 구조입니다.ES6 이전에는 **생성자 함수(Constructor Function)**를 사용하여 객체를 만들었지만,ES6 이후에는 class 문법이 추가되면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이 더 쉬워졌습니다.📌 클래스를 사용하면 객체를 더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재사용할 수 있음! 2. 생성자 ..

Java 기초 <17. Java 디자인 패턴 – 싱글톤, 팩토리, 전략 패턴 등>

자바 Java17. Java 디자인 패턴 – 싱글톤, 팩토리, 전략 패턴 등  안녕하세요! 태마입니다.Java 기초 강좌입니다. 강좌의 경우 1. 주제 간단 정리2. 상세 주제 정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 자바 Java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:) 1. 주제 간단 정리 1. 디자인 패턴(Design Pattern) 개념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일반화하여 제공하는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입니다.✔ 디자인 패턴은 다양한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제공하고,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며,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듭니다.✔ 디자인 패턴은 문제의 유형과 해결 방법을 구체화한 것입니다.📌 디자인 패턴의 주요 장점✔ 재사용성 : 패턴을 사용하면 이미 검증된 해결책을 반복적으로 활용✔ 유..

IT Developer/Java 2025.03.18